학술 연구

김영희_전통춤이론가

2020. 3.

1.전통무용, 전통춤의 개념을 다시 생각하고, 이 용어의 등장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현재 전통춤의 공연양상에 대한 문제의식이었다. 더불어 꾸준히 전개되고 있는 ‘신전통춤’의 현상들을 어떻게 정위(定位)하여 개념화하며, 전통춤과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를 정리할 필요성이 계속 제기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관한 글은 춤웹진 2020...

김영희_전통춤이론가

2020. 2.

전통무용(傳統舞踊), 전통(傳統)춤이란 용어는 언제부터 사용했던 것일까.  이 용어는 ‘전통(傳統)’에 무용 또는 춤을 합한 용어이다. 전통은 집단이나 공동체에서 지난 시대에 이미 이루어져 계통을 이루며 전하여 내려오는 사상·관습·행동 따위의 양식을 말한다. 우리 문화에서 외래에서 수입된 새로운 것에 대...

2018. 01.

가작 입선: 이상헌(李相憲) 춤작품론: 창작춤 〈paradox〉 – 아감벤의 잠재성 개념으로 본 순수한 춤의 가능성 춤작가론: 허경미 – 〈진화〉의 춤 길에서 〈外치다〉 ■ 수상소감 84년이었던가? 처음 춤 공연을 본 후 20년 정도를 무대미술로, 10여년은 기획자로 홀린 듯 춤판 주위를 서성였습니다...

이시이 바쿠의 신무용과 한국 유입 알려진 것과 다르다

김채원_춤비교연구가

2017. 07.

 필자가 일본에서 귀국한 이후 국내의 무용관련 학술서와 보고서 등을 접하면서 꽤 오랫동안 바로잡지 못한 채 학계에서 펼쳐지고 있는 여러 주의주장들을 보고 있노라면 안타까움을 통감할 때가 종종 있다. 그 하나로 이시이 바쿠의 표현주의 춤세계와 관련한 기록들이다.  국내에서는 이시이 바쿠(石井漠)가 독일에서 표현주의를 접하고 이를 수용하...

헤이그 공연 상세 기록, 샤요국립극장 공연 절반 이상 신작

장광열_<춤웹진> 편집장

2016. 12.

 유럽 순회공연 중이던 무용가 최승희가 1939년 7월 1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쓴 편지가 입수되었다. 신나라레코드가 최근 일본 도쿄에서 입수해 <춤웹진>에 제공한 이 자료는 호텔 편지지에 일본어로 쓴 4장 분량의 서한이다. 최승희가 일본 아사히신문사에 보낸 '무용통신'이란 제목의 기고문이지만 실제로 신문에 실리지는 않았다.  이 편...

1 2 3 4 5 6 7 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