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연구

변동하는 문명과 춤

2021. 12.

□ 춤꾼과 기계 (최찬열)□ 언택트 시대의 춤: 몸과 현존의 시학 (김명현)□ 전통춤 형식론 수립의 필요성 (송성아)  일시: 2021년 11월 25일 오후 3시장소: 대학로 마로니에공원 지하 다목적홀 

춤꾼과 기계

최찬열_춤비평가

2021. 12.

공연과 지각 에리카 피셔 리히테의 퍼포먼스 이론에서 공연은 일차적으로 신체적 관계를 통해 형성된다. 그리고 이렇게 신체를 매개로 형성된 공연은 “집중된 지각의 공간”1)을 형성한다. 신체와 신체가 무매개적으로 만나 관계를 이룰 때 공연은 독특한 지각적 배치체로서 성립한다는 말이다. 그러나 공연에서의 관계는 고정적이거나 안정적이지 않다. 그것...

언택트 시대의 춤: 몸과 현존의 시학

김명현_춤비평가

2021. 12.

코로나19 팬데믹 재난 상황은 무용의 현장을 위협하고 있다. 단순히 공연예술 시장이 위축되어서가 아니라 몸들이 만나는 대면의 장을 축소하고, 비대면이 활성화되면서 몸들 사이에 분리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몸을 표현의 주체이자 대상으로 하는 무용에서 몸들의 분리는 무용이 제작되는 환경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몸의 예술인 무용 자체의 변화...

전통춤 형식론 수립의 필요성

송성아_부산대학교 학술연구교수

2021. 12.

1. 전통춤 연구의 성과와 한계 이 땅의 문화자산 중 하나인 전통춤은 일련의 유형화된 틀을 가지며 전승된다. 전승의 기본 틀인 이것은 개인의 창조물이 아니라, 끊임없는 자기비판과 검증의 거친 육체적‧공동체적 인식과정의 소산이다. 특히 집단적 인식과정을 통해 행위자와 관객 모두가 익히 아는 전장된 전형1)이 되고, 이것을 중심으로 춤은 쉽게 소...

김영희_전통춤이론가

2020. 3.

1.전통무용, 전통춤의 개념을 다시 생각하고, 이 용어의 등장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현재 전통춤의 공연양상에 대한 문제의식이었다. 더불어 꾸준히 전개되고 있는 ‘신전통춤’의 현상들을 어떻게 정위(定位)하여 개념화하며, 전통춤과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를 정리할 필요성이 계속 제기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관한 글은 춤웹진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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