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ㆍ특집

춤과 국적, ‘케이댄스(K-Dance)’와 한국춤에 대한 단상

유화정

2024. 7.

현 시점 글로벌 문화산업으로 각광받는 케이컬쳐(K-culture)는 음악, 춤, 패션, 뷰티, 드라마, 영화, 음식을 넘어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Life style)의 범주까지 확장된다. 또 폭발적인 세계문화자본의 힘이 한국 대중문화 산업으로 집중되면서 국내 순수예술, 전통예술 분야에서도 해외에 노출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서 케이컬쳐를 받아들이는 ...

K-문화시대 속에서 바라본 K-발레

한지영

2024. 7.

얼마 전 tvN 예능 프로그램인 ‘유 퀴즈 온더 블럭’에서 푸드 트럭 컵밥으로 미국에서 600억 매출을 올린 한국인 대표 이야기(248회 방영분)를 인상 깊게 봤다. 맨손으로 미국에 간 사람의 클리셰 같은 성공 신화일 거로 생각하던 찰나, 그가 자신 있게 외친 마케팅 노하우가 순식간에 나의 주의를 끌었기 때문이다. 바로 한국의 ‘정...

한국 스트릿 댄서의 브랜드 가치 현황 및 브랜딩 방안

이자헌

2024. 7.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발표한 「2023년 상반기 콘텐츠 산업 동향 분석 보고서」를 살펴보면 2023년 상반기 콘텐츠 산업수출액은 53억 8,597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3% 증가했다고 보고하고 있다. 또한 2023년에는 음악, 영상, 게임 등 K-콘텐츠 수출 확대로 11억 달러(약 1조 5,000억 원)의 문화예술저작권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

위약금, 위약벌, 해약금의 비교

이예희_변호사

2024. 6.

[사례] 무용가인 A는 극단 B와 전속 계약을 체결하기로 하였다. 해당 계약에는 무용가인 A가 극단 B에 소속되는 경우 가져지게 되는 권리 및 의무 조항, 극단 B의 권리 및 의무 조항들이 적절히 기재되어 있었고, 그 중에는 무용가인 A가 3회 이상 연습에 무단으로 불참하여서는 안 된다는 의무도 있었다. 그 밖에 계약서에는 당사자 일방이 계약상 의무...

공연 촬영과 초상권 침해

이예희_변호사

2024. 4.

[사례] A는 현대무용가로서 국내외 각종 무용 대회에서 수상한 경력이 있는 등 현대무용 부분에서 현재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자로, 무용 공연을 진행하였다. B는 방송 사업을 주목적으로 하는 지상파 방송사업자로서 드라마를 제작 운영하고 공중파 텔레비전 방송국을 운영하고 있는 회사이다. B는 드라마를 제작함에 있어서 A의 무용 장면이 필요하자,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