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계소식
25회를 맞은 한국 대표 국제공연예술축제 ‘2025 서울국제공연예술제(Seoul Performing Arts Festival, 이하 SPAF)’가 ‘2025 대한민국은 공연중’ 캠페인과 함께 10월 16일~11월 9일 국립극장, 세종문화회관, 아르코·대학로예술극장 등 서울 주요 공연장에서 열린다. 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장호)가 주최·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이번 축제는, 지난 25년의 성과 위에 세계 공연예술의 흐름을 담아내며 확장된 시선과 실험적인 무대를 선보인다.
우카시 트바르코프스키 〈디 임플로이(The Employees)〉 |
올해 주제는 ‘얽힘과 마찰(Entanglement and Friction)’로, 다른 관점과 형식이 부딪히는 지점에서 새로움을 발견하려는 문제의식을 담았다. 최석규 SPAF 예술감독은 “현대 사회의 다양한 담론과 예술 형식의 변화를 매끄럽지 않은 충돌과 균열 속에서 바라보고, 그 지점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올해 SPAF는 연극·무용·다원예술 등 SPAF 큐레이션 22편의 작품과 더불어 포럼, 워크숍, 창작랩까지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SPAF는 ▲예술·기술·과학의 관계 ▲사운드와 뉴뮤직의 확장 ▲국제 협력을 통한 무용 언어 ▲아시아·태평양 예술가들의 시선이라는 네 가지 축을 통해 동시대 예술의 질문을 무대에 올린다.
마가릿 렝 탄 〈드래곤 레이디는 울지 않는다(Dragon Ladies Don’t Weep)〉 |
예술·기술·과학의 관계를 탐구하는 무대는 단순히 기술의 혁신을 선보이는 데 그치지 않고, 오늘의 인간과 사회를 향한 질문을 던진다. 유럽이 주목하는 연출가 우카시 트바르코프스키의 〈디 임플로이(The Employees)〉는 북유럽 소설을 원작으로, 인간과 휴머노이드가 함께 일하는 우주선을 배경으로 정체성과 노동의 의미를 탐구한다. 다비드 쥬셀송의 〈네안데르탈(Neandertal)〉은 DNA 연구에서 출발해 인류의 기원과 ‘순수성’의 개념을 되묻는 작품이다.또한 서울문화재단 대학로극장 쿼드와의 협력으로 진행되는 〈에세즈 메세즈: 당나귀들의 반란(asses.masses)〉은 관객이 직접 참여하는 8시간 동안 이어지는 집단 참여형 게임 퍼포먼스로, 관객이 직접 이야기를 전개하며 인간-비인간 관계에 대한 고민을 하도록 이끈다.
사운드와 뉴뮤직의 확장은 소리를 공연예술의 새로운 언어로 확장하는 시도다. 존 케이지와 조지 크럼의 뮤즈로 알려진 뉴뮤직 아이콘 마가릿 렝 탄은 〈드래곤 레이디는 울지 않는다(Dragon Ladies Don’t Weep)〉에서 자신의 예술 여정을 무대로 풀어낸다. 일본 아수나의 〈100개의 키보드(100 Keyboards)〉는 100대 토이 키보드가 만들어 내는 공명과 간섭을 통해 소리를 하나의 공간적 체험으로 확장한다. 중국계 호주 예술가 윌리엄 양의 〈마일스톤: 삶의 이정표(Milestone)〉는 사진과 음악, 스토리텔링을 결합해 이민자이자 퀴어 예술가의 삶을 성찰한다.
허성임 〈1도씨(1 Degree Celsius)〉 |
국제 협력을 통한 무용 언어의 진화는 론,(라)오흐드, 마르세유 국립 발레단의 〈룸 위드 어 뷰(Room with a View)〉, 얀 마르텐스의 〈도그 데이즈 오버 2.0(The Dog Days Are Over 2.0)〉, 아프리카 안무가 로빈 올린의 〈바퀴를 두른 사람들(We Wear Our Wheels with Pride)〉, 한국 안무가 허성임의 〈1도씨(1 Degree Celsius)〉, 중국 타오 댄스 시어터의 〈16 & 17〉 등 9편의 작품이 무용이 사회적 담론과 지역성을 품으며 확장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번 프로그램은 댄스 리플렉션 BY 반클리프 아펠과 함께한다.
아시아·태평양 예술가들의 시선 역시 빼놓을 수 없다. SPAF 협력예술가 구자하의 〈하리보 김치(Haribo Kimchi)〉는 음식과 로봇 퍼포머를 통해 이민자의 정체성과 문화적 동화를 탐구하고, 태국 연출가 위차야 아르타맛의 〈반 쿨트, 무앙 쿨트: 숭배에 관하여(Baan Cult, Muang Cult)〉는 태국의 금기시하는 군대·종교·군주제를 유머러스하게 해체한다.
한편, SPAF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제작·프리젠팅·국제 유통을 협력하여 〈세 번째 전쟁(The Third War)〉 과정공유와 〈1도씨(1 Degree Celsius)〉의 공동 개발 작품을 선보인다. 또한, 아시아 극작가 프로젝트를 통해 신진 작가 발굴과 아시아 내 교류를 이어가고 있다. 아트코리아랩과의 협력은 예술x기술 분야에 중점을 둔다. 담론-네트워킹-리서치-제작-유통으로 이어지는 중장기 프로젝트를 이어왔으며, 그 성과 중 하나로 올해는 안상욱 작가의 〈12사운드(12 Sounds)〉가 무대에 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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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서울국제공연예술제
2025. 10. 16.(목) ~ 11. 9.(일)
국립극장 해오름극장, 대학로극장 쿼드, 아르코·대학로예술극장, 세종S씨어터, TINC(This is not a church), 에스팩토리, 정동1928 아트센터 외
주최 재)예술경영지원센터, 국립중앙극장, (재)서울문화재단
주관 (재)예술경영지원센터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댄스 리플렉션 BY 반클리프 아펠,
아담 미츠키에비츠 연구소, 크리에이티브 오스트레일리아, 재팬 파운데이션,
주한프랑스대사관, 인스티튜트 프랑스, 싱가포르 예술위원회
협력 아트코리아랩,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국립현대무용단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