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평

건강한 춤 생태계 조성을 위하여: 3대 기관 개혁 과제
이제는 정말 바뀌어야 한다
장광열_춤비평가

전세계 어느 나라에서든 춤은 가장 열악한 순수예술 장르이다. 선진국에서는 음악 연극 등 여타 공연예술 장르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많은 공적 지원금을 무용예술에 배정한다.

클래식 음악이나 오페라 장르에 많은 지원을 하는 여타 기업과의 차별성을 위해 미국의 담배회사인 필립모리스사는 가장 열악한 무용예술만 지원하는 차별화된 기부정책을 통해 기업 이미지를 고양시켰다.

대한민국의 춤계는 3년 전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지난해 정병국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과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부임 후 이들 기관의 지원정책과 조직개편, 문화정책의 급작스러운 변화로 인해 적지 않은 혼란을 겪고 있다.


그런가 하면 사단법인 한국무용협회는 2022년, 60년 동안 사용해 오던 단체의 명칭을 갑자기 대한무용협회로 바꾸었다. ‘무용에는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의 세 장르가 있어 그동안 그 중 하나인 한국무용을 대표하는 협회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협회 이사장의 연임 포함 6년 임기 끝이라는 규정을 바꾸어 협회의 명칭이 바뀐 시점부터 이를 적용해야 한다며 12년 임기가 가능하다는 주장을 내세우면서 무용인들의 심한 반발을 사고 있다. 현 조남규 이사장은 2021년 한국무용협회 제23대 이사장으로 재임되면서 임기가 2025년 1월까지로 공표되었었다.

가장 경쟁력이 약하지만 다문화 가정 증가,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경제 침체 등으로 인한 삶의 질 저하 등 급박하게 변동되는 현대사회에서 그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대한민국의 춤 예술이 국내 뿐 아니라 국제무대에서도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생산성 높은 정책의 뒷받침과 이의 효율적인 운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한국 춤계의 의존도가 가장 높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지원정책과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정책, 그리고 적지 않은 공적 사업을 공공 지원금을 받아 수행하는 대한무용협회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이들 기관들이 새롭게 내세운 사업들은 하나 같이 제대로 준비기간을 거치지 않은 채 발표되고, 시행되면서 오히려 춤 생태계를 어지럽히고 있고, 정작 시급하게 바꾸어야 할 중요한 사안들은 그대로 방치하고 있다.

건강한 춤 생태계 조성을 위해 이들 기관들이 어떤 것부터 바꾸어야 하는지 진단해 본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지원신청 아르코대학로예술극장 대관결과, 최소 전년도 6월에는 발표해야

한국문화예술위원회(문예위)는 새로운 지원 사업 발굴 및 통폐합 하는 것 못지않게 기존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작업도 중요하다.

문예위는 수십 년 동안 반복하고 있는, 사업개시 연도에 임박해 지원신청 결과를 발표하는 잘못된 관행을 이제는 반드시 고쳐야 한다. 2025년 올해의 경우도 2024년 12월 30일이 되어서야 지원결과를 발표했다. 그것도 문예위 지원 사업 중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는 창작산실 무용 부문은 빠진 채로 발표되었고, 대한민국공연예술제 부문의 경우 공모 요강에 분명히 명시된 최소 5천만원 이상이란 조항도 무시된 채 지원 금액이 결정되었다. 문예위가 운영하는 아르코 대학로예술극장을 포함한 4개 주요 극장의 2025년 대관결과도 12월 31일이 되어서야 발표되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공연예술 축제와 주요 공연들이 하반기에 집중적으로 쏠리고 있는 현상은 문예위의 지원금과 대관결과가 당해 연도 개시 하루 이틀 전에 발표되는 잘못된 관행과 무관하지 않다. 오랜 준비기간과 창작 과정은 질 높은 공연이나 축제를 만들어내는 것과 직결되고 지원사업의 성과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통계적으로 우수 작품이 가장 많이 태어나는 주요 공연장의 대관 여부가 문예위를 포함한 공공 지원기관의 신청서 마감일 전에 발표되고, 예술가들은 자신의 작품이 어느 극장에서 어떻게 공연될 것인지를 지원신청서에 밝히고, 심의위원들은 해당 작품이 공연장의 구조와 잘 맞는지 지원신청서에 담긴 제작계획서를 면밀히 살펴보고 인터뷰를 통해 검토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토대로 지원 대상을 선정하고 제작 규모에 맞는 지원금이 배정될 때 지원사업의 효율성은 더욱 높아질 수 있다.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당해 연도의 지원 사업 결과를 새해 시작 이틀 전에 발표하는 나라는 없다. 사업 개시 연도 하루 전날에 대관이 되었는지 안 되었는지를 알게 하는, 공공 극장의 대관을 이렇게 늦장 운용하는 곳은 세계 그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문예위가 운영하는 공연장뿐 아니라 예술의전당, 국립극장 등 공공극장의 대관 결정은 적어도 6개월 전에, 국제 교류 사업의 경우는 최소 1년 전에는 결정되도록 운용되어야 한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지원정책은 문화정책과의 연계성을 통한 생산성 증대, 각 지원 사업 간의 조정과 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 사안에 따른 구체적이고 세분화시킨 전략적 정책 운용, 환경의 변화에 순발력 있게 대응하는 탄력적인 정책 운용으로 이어질 때 효용가치는 더욱 높아진다.

최근 지역 문화재단의 숫자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그 숫자가 100개를 넘어섰고, 이들 재단들이 시행하는 지원사업의 유형이 문예위와 중복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예술위의 존립 목적에 부합되는 사업운용 개편과 함께 매년 단체들이 제출하는 지원신청서의 내용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채 전년도 지원 금액에 맞추어 예산 지원을 되풀이하는 심사 및 의결 관행도 이제는 시정되어야 한다.


대한무용협회
적지 않은 공공지원금 받는 전국단위 사업 운용 적폐, 과감히 청산해야

사단법인 한국무용협회가 60년 동안 사용해 오던 단체의 명칭을 대한무용협회로 바꾼 것은 기존의 현대무용과 발레 장르를 대표하는 단체와 차별성을 가지면서 대한민국 무용계 전체를 대표한다는 상징성을 갖고 싶어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명칭을 변경한 후에도 춤계 현장에서 대한무용협회는 대한민국 춤계를 대표하는 단체라는 인식을 주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그 옛날 원로 무용가들의, 협회 이사장을 10년 훨씬 넘게 장기 집권하면서 대한민국 춤계 발전을 정체시켰던 폐해가 이사장의 세대교체 후에도 되풀이되는 모습을 보이면서 춤계의 불신과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

한국무용협회 시절부터 지금까지 대한무용협회는 춤계의 전국 규모 행사들을 독점하고 있다. 문제는 이들 행사들이 적지 않은 공공 지원금을 받아 행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무용가와 춤 단체들이 가장 선호하는 아르코예술극장 대소극장과 대학로예술극장 대소극장의 2025년 대관 결과 발표에 의하면 대한무용협회와 관련된 일정은 총 3건(젊은 안무자 창작공연 / 서울무용제 / 대한민국 무용대상 & 대한민국 무용인의 밤), 30일에 이른다.

대관 경쟁이 치열해 1개 단체에 1건의 공연만 대관해주는 기준을 적용시키는 아르코대학로예술극장의 대관 정책을 비웃기라도 하듯 3건의 사업에 선정되었고 일수로는 무려 한 달 동안을 배정받았다.

현재 대한무용협회는 올해로 46회째를 맞는 서울무용제와 34회째를 맞는 전국무용제 외에도 대한민국 무용대상 & 대한민국 무용인의 밤, 전국신인무용경연대회, 젊은 안무자 창작공연, 전국초중고등학생 무용 콩쿠르, 코리아국제현대무용콩쿠르를 매해 개최하고 있다. 하나 같이 경연의 성격을 띤 프로그램들이 시행되고, 대통령상부터 협회 이사장상까지 상금과 함께 부상이 주어진다.

문제는 이들 행사들에 매해 적지 않은 공적 지원금이 배정되고 있으나 몇몇 중요한 무용사업의 경우 비효율적인 운영이 되풀이되고 잡음이 그치지 않는 것이다. 그보다 더 심각한 것은 협회 주최 행사들이 공적 지원금이 투여되는 만큼 대한민국 춤계 발전을 위해 그 만큼 기여하고 있느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여론이 많다. 춤계의 불만이 팽배하고 불신이 생성되는 배경에는 이들 사업에 참여해 혜택을 받고 있는 대부분의 무용가와 단체들이 대한무용협회와 연관된 임원급 위주의 인사들에게 심하게 편중되고 있다는 것이다.

서울무용제의 각종 프로그램은 물론이고 전국무용제, 대한민국 무용대상 & 대한민국 무용인의 밤을 비롯해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주최 기관인 대한무용협회에 속한 주요 회원들 위주로 출전자와 수상자가 정해지는 관행이 되풀이되다 보니 특정 단체의 회원을 위해 적지 않은 공공 지원금이 이렇게 방만하게 수십 년째 지원되어도 되는가에 대한 의문이 든다는 것이다.

서울무용제의 경연 프로그램은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이라는, 무용공연에 최고로 적합한 중 극장에서 중편이나 장편 길이의 신작을 만들 수 있는 있다는 점에서 분명한 차별성이 있었다. 창작산실을 제외하고는 중편 이상의 작품을 공공 지원금을 받아 공연하기가 쉽지 않은 우리 춤계의 여건을 고려해 볼 때 서울무용제의 핵심인 창작 경연 프로그램을 줄이고 대중화를 빌미로 한 프로그램이 늘어 가는 것은 분명 잘못된 방향설정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오래 동안 타이틀에 걸맞지 않은 운영으로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대한민국무용대상이나 지난해에도 어김없이 최고상 수상 단체의 자격이 도마 위에 올랐던, 수상 단체 선정과 관련 끊임없이 잡음을 만들어내고 전국무용제 등도 대대적으로 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

서울무용제와 전국무용제의 심사위원 선임, 심사방법에 대한 보완과 함께 공개적인 점수 공개 등 공정성 확보를 전제로 한 투명한 운용 방안이 대대적으로 보완되어 가동되어야 한다. ‘대한민국’이라는 국호를 쓰는 행사에 걸맞게 대한무용협회에 소속되지 않은 전국의 무용가들에게도 동등하게 참여와 수상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대한민국 무용대상 & 대한민국 무용인의 밤 운용 방안도 전면적으로 보완할 필요가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대한민국 정부의 문화예술 정책은 좁게는 전국 각 지역의 문화발전을 고려한, 넓게는 해외 여러 나라의 문화예술 환경을 고려한 포괄적인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그 정책은 양보다는 질이 무게 중심에 있어야 한다. 그래야 ‘문화예술을 통한 국가 경쟁력 강화’란 궁극적인 정책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예술 정책은 현재의 대한민국 문화예술계 상황을 충분히 고려한, 아주 구체적이고 전략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때로는 장기적, 때로는 중기적, 그리고 때로는 단기적인 운용의 묘가 발휘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1. 예술가들을 위한 복지에서 예술을 통한 국민복지 실현으로 전환해야
고령화 사회 진입, 다문화 가정 증가, 경제적 위기 등으로 인해 발생되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삶의 질 저하에 대비, 무용예술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통해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을 적극 개발할 필요가 있다. 무용이 중심인 예술교육 확대, 가족과 다문화 가정을 위한 권역별 무용교육 프로그램 편성, 홈리스 장애인 치매환자 등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공공 무용 프로그램 시행 등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2. 국제무용축제 위해 내한하는 외국무용단의 지역연계 공연 지원
적지 않은 공공 지원금을 받는 국제 무용축제들은 대부분 서울에서 개최되고 있다. 문제는 수억 원의 지원금을 받은 이들 축제에 초청된 외국 유명 무용단의 경우 서울 공연만 하고 바로 자국으로 되돌아간다는 것이다.  
​외국의 경우 자국의 국제 무용축제에 초청된 해외단체들은 메인 행사 참가 후 반드시 적어도 2개 이상의 타 지역 공연을 의무적으로 편성한다. 전국에 260개가 넘는 문예회관이 가동되고 있는 만큼 공연장과 연계 내한하는 외국의 예술단체들의 지역 공연을 지원해 중앙에 편중된 공연예술 감상의 혜택을 지역민들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서울 시민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전국민들은 공평하게 세계 여러 나라의 춤 공연을 통해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혜택을 받을 권리가 있다.

3. 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예술 강사 파견 프로그램 중 가장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는 장르가 무용이다. 대폭 축소시킨 예술강사 지원 예산을 다시 원상복구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하고 있는 꿈의 무용단 사업의 지속적인 시행과 함께 무용이 예술 교과목으로 채택되어 공교육 안에서 일찍부터 어린이 청소년들의 창의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연간 3천 건이 넘는 무용공연이 펼쳐지고 2백 건 이상의 해외 공연 팀의 내한공연이 이루어지는 대한민국의 춤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다. 전 세계 춤 시장에서 우리나라 무용의 위상은 대한민국 정부가 무용 전용극장 하나 만들어주지 못할 정도로 더 이상 방치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
수년에 걸쳐 이루어진 문화체육관광부 용역사업을 거쳐 건립의 타탕성이 입증된, 부지 선정 단계까지 이르렀던 국립무용원(국립댄스하우스) 건립 추진이 유인촌 장관 부임 이후 중단되었다. 국립무용원을 만들어 주면 연극이나 전통예술 분야에서도 요구할 것이란 장관의 우려 한 마디에 무산되었다.
정부는 국립무용원에 들어갈 시설 전체가 아니더라도 연극이나 전통예술, 장애인 예술 장르에는 모두 있으나 유독 무용 장르만 없는 전용극장을 건립하거나 확보하는 것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5. 정부는 오랫동안 문제점으로 지적된, 국공립 예술단체장 선임 시 정치적 연결고리로부터 탈피하도록 해야 한다. 선정 방식 역시
문화체육관광부에 의한 일방통행이 아니라 해당 단체의 이사회를 통해 선임 하거나 추천위원회 가동을 통해 후보자들을 천거하는 과정을 거칠 필요가 있다.

공공 직업무용단에서 예술감독은 단체의 정체성에 걸맞은 작품 개발에서부터 단원들의 기량 향상, 작품 선정과 제작 스태프 구성, 무용수 캐스팅을 통한 공연의 예술적 완성도를 책임지는 중요한 직책이다. 따라서 외국의 경우는 적어도 계약만료 최소 1년 전이나 그보다 더 일찍 재계약 여부를 결정하거나 후임감독을 선임해 다음 시즌을 준비하도록 한다.    
국제교류를 해야 하는 직업무용단의 경우 후임감독 선임이 늦어지면 사실상 새로운 공연 레퍼토리 편성과 해외진출 공연은 불가능하다. 발레의 경우 2년이나 3년 전부터 작품과 지휘자, 의상과 무대장치, 안무가 등의 섭외가 이루어지고 현대무용의 경우도 객원안무가 초빙과 레지던시 작업, 페스티벌과 해외극장 진출 타진을 위해서는 2년 전부터 섭외를 시작해야 한다. 지금처럼 전임자의 임기가 끝난 후 공석 상태가 이어지거나 전임자의 임기만료 하루 전에 예술감독이 선임되는 악순환이 되풀이되는 것은 시급히 개선되어야 한다.

6. 올해 문예위의 국제교류 부문 예산이 굉장히 축소되었다. 국제 교류가 훨씬 많아지고 교류의 양상 또한 다양해지는 시점에 문화체육관광부는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이 세 기관으로 국제교류 업무를 분산시키는 쪽으로 갑자기 정책을 선회했다. 한 나라의 문화예술 정책이 장관 한 사람이 바뀌면 갑자기 바뀌고 그 바뀐 정책들이 준비과정도 없이 갑자기 시행되는 것은 오히려 예술 생태계를 더욱 허약하게 만들 수 있다. 예술지원제도 운용은 정부에 의한 줄 세우기 정책, 과시형 홍보정책보다 때론 자연스러운 시장 논리에 맡겨두고 지원은 하되 간섭은 하지 않는 것이 더욱 효율적일 수 있다.

우리는 과거 정부가 바뀔 때마다 자행된 문화예술계의 코드인사, 예술가들의 정권유착을 기억하고 있다. 이를 경계하기 위한 예술가들과 관련 공무원들의 도덕적인 재무장과 함께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운영되고 있는 공공 지원정책이, 많은 공적 지원금이 일방적으로 투여되고 있는 예술단체의 사업 운용이 잘못된 관행으로, 경직된 행정으로 오히려 적폐를 양산하고, 한국 춤 예술계의 발전을 저해시키고 있는 것은 아닌지 심각하게 돌아볼 필요가 있다. 

장광열

1984년 이래 공연예술전문지 월간 〈객석〉 기자와 편집장으로 활동했다. 1995년 국제공연예술프로젝트를 설립 〈Kore-A-Moves〉 〈서울 제주국제즉흥춤축제〉 〈한국을빛내는해외무용스타초청공연〉 등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정례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평가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국제교류 위원, 호암상 심사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춤비평가, 한국춤정책연구소장으로 춤 현장과 소통하고 있다.​​​​​​​​

2025. 1.
*춤웹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