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계소식

장은정무용단의 〈매스?게임!〉

장은정무용단이 7월 3~4일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 ‘2021 창작산실 올해의 레퍼토리 선정작’ 일환으로 〈매스?게임! MASS?GAME!〉을 공연한다. 장은정무용단의 〈매스?게임!〉은 2018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올해의 신작(무용), 2020년 서울문화재단 예술작품지원사업, 2021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산실 올해의 레퍼토리(무용)로 선정되며 안무가 장은정의 대표 레퍼토리로 인정받았다.

안무가 장은정의 작품 〈매스?게임! Vol.2.5〉는 집단주의 속에 침몰한 개개인의 정체성과 다양성을 위트 있고 다이내믹한 구성으로 복원시켜내는 진지하고도 즐거운 작품이다. 우리 사회는 식민과 분단, 전쟁과 산업화, 독재와 민주화 등 격동의 세월을 거치며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적으로 많은 성장을 이루었지만, 그 성장 과정이 강제한 전투적(!)인 속성은 우리에게 '빨리빨리'의 모토와 함께 일체감과 획일적인 집단성을 요구했고, 이견이나 다름 또는 다양성은 방해이자 이단, 심지어 적으로 간주했다.

이런 거대한 사회학적 현상은 우리 개개인의 몸으로 흡수되고 각인되어, ‘표준화된 몸’ 또는 ‘기준 되는 몸’이라는 관념을 낳았고 '바른 몸', '올바른 몸'이라는 가이드를 남겼다. 또한, 일체화된 군무에 열광하고 통일성과 집단성이 지배하는 예술 논리는 그동안 많은 대안과 파열구를 만들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우리 공연예술계에 깊이 뿌리내린 미학적 틀이기도 했다. 특히 소위 ‘미달된 몸’과 이질적이고 소수자적인 몸은 폄하되고 훼손되기까지 했다.

〈매스?게임!〉은 집단주의 속에 침몰한 개개인의 정체성과 다양성을 그려내는 동시에 집단 속 엄격한 규율에서 벗어나 자유의지를 가진 개개인의 회복을 거대담론 속 소소한 몸부림으로 외치고 있다. 2019년 초연된 〈매스?게임!〉은 외부의 통제와 지배에 대응하는 인간의 모습을 거시적 관점으로 바라본 MACRO version이었다면, 작품 기획 초기 단계부터 구상해 두었던 2020년 〈매스?게임! Vol.2〉는 문제의 본질을 내 안에서부터 바라보고자 하는 미시적 관점의 MICRO version이다. 거대한 시스템에 대항하던 인간, 혹은 이념, 기술 등을 눈에 보이지 않는 더 큰 거대함으로 규정하여 나의 모습을 반영한 ‘작은 사람’의 오브제를 작품의 주요 이미지로 차용한다.

몸의 형태를 가늠할 수 없는 과도한 부피의 의상 또한 거짓을 일상화하는 삶의 단면을 표현하는 주요 이미지이다. 또, 시스템에 순응해야만 하는 획일화된 시간 속에서, 왜곡되게 흐르는 나의 시간을 표현하는 오브제로서 이동하는 시계가 사용된다. 헛된 욕망은 우리를 옭아매고 우스꽝스럽고 기괴한 형태로 몸을 지배하며 공간 전체를 떠다니고 있다. 이렇듯 2021년 〈매스?게임! Vol.2.5〉 본인의 예술적 행보를 냉정하게 통찰하고 평가하며 고해하는 안무가 장은정은 이번 작품을 통해 관객과의 소통에 한발 다가서는 안무가 장은정만의 새로운 현대춤을 펼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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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은정무용단 〈매스?게임! Vol.2.5〉
2021. 07. 03.(sat) 7pm ~ 04.(sun) 4pm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주최: 장은정무용단
주관: 공연기획MCT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관람연령: 8세 이상 관람
티켓: 전석 10,000원
예매 :아르코·대학로예술극장 02-3668-0007 theater.arko.or.kr
인터파크 1544-1555 ticket.interpark.com
티켓링크 1588-7890 ticketlink.co.kr
문의: 02-2263-4680 www.instagram.com/mct_dance

안무: 장은정
대본・드라마투르그: 안경모
작곡: 박승영 조민수
무대디자인: 김종석
의상디자인: 민천홍
조명디자인: 류백희 김재억
조명크루: 석보미 신경배 이재문 전규상 정찬영
무대감독: 김예곤
사진: 옥상훈
홍보영상: 이재영
홍보물디자인: 박민정 (ROUTE507)
기획: 김세련 한지원 염태선
홍보: 김아리나 조효진 함유진
출연: 김영찬 김병규 김정수 노화연 홍경우 이정호 이선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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