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ㆍ특집

산골에 감춰진 국립춤박물관

김채현_춤비평가

2019. 04.

삼라만상 온갖 것을 테마로 박물관은 가능하다. 고래(古來)로 그랬다. 게다가 프라하, 런던, 산마리노, 경주(慶州), 공주(公州), 개성(開城)... 들처럼 도시 전체를 박물관으로 치는 경우도 흔하다. 이 와중에 유독 춤박물관은 드물다. 많을듯한데, 실은 그렇지 않다. 스웨덴 스톡홀름에 있고, 스페인 세비야(플라멩코박물관...

3. 인도네시아 현대 무용의 창시자, 바공 꾸쑤디아르자

서정록_춤연구가

2019. 04.

바공 꾸쑤디아르자(Bagong Kussudiardja, 1928~2004)는 인도네시아의 현대 무용가이자 화가이다. 그는 인도네시아 전통 춤의 보존과 현대적인 시각에서 이를 재해석한 인물로, 그의 작품과 업적은 인도네시아는 물론 전세계적으로 널리 평가 받고 있다.  전세계에서 춤과 미술에서의 그의 위상을 보여주는 사례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아...

커튼콜을 첫머리에 올리는 우리 연행의 관행

채희완_춤비평가

2019. 04.

커튼콜은 공연을 마치고 나면 출연자들이 무대로 나와 청관중에게 인사를 하는 시간입니다. 청관중은 이에 화답하여 그간의 노고에 박수를 보냅니다. 박수가 쏟아지면 출연자들이 공연에 관련한 이들과 다시 무대로 나와 인사를 하고, 공연이 던진 열기의 파장에 따라 또다시 환호가 터집니다. 커튼콜은 출연자와 청관중 사이의 하나의 매너이자, 공연에 대한 유...

어느 춤대가를 오래도록 기릴 수 있는 이유

김채현_춤비평가

2019. 03.

원작 뮤지컬을 다시 각색한 할리우드 영화 〈웨스트사이드 스토리〉는 한국에선 50년 전에 개봉되었다. 해외여행이 정부의 절대적인 허가 사항이어서 뉴욕 브로드웨이 뮤지컬을 현지에서 직접 관람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했고 또 가뜩이나 궁핍한 그 시절에 〈웨스트사이드 스토리〉는 영화로나마 한국 청년들의 뮤지컬 호기심을 얼마간 충족시켰을 터였고, ...

2. 인도네시아의 춤 인프라

서정록_춤연구가

2019. 03.

학력이 곧 인생을 결정한다는 한국사회는 평생동안 순위를 매기는 것이 너무나도 익숙하고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순위 매기기는 개인의 차원을 넘어 회사는 물론 대학에까지 적용되고 있다. 사실 사람마다 선호하는 대학, 혹은 우수하다고 생각하는 대학은 다 다르기 때문에 어느 대학이 더 좋다라는 말은 성립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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